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알스퀘어의 '2024년 상업용 부동산 공간 키워드'에 따르면, 올해 상업 인테리어의 키워드는 인공지능(AI)과 친환경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AI를 이용해 더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지고, 작업의 효율성을 대폭 높이는 한편,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건축 업계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친환경 소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소비자의 지속한 유입 및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뷰티, 패션처럼 트렌드 변화가 빠르진 않지만, 소비자 선호에 따른 상업 시설들의 적절한 대응이 매출과도 직결돼 최신 트렌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AI를 활용한 인테리어의 다양화와 편의성 증대를 비롯해 친환경, 복합문화공간 등의 키워드는 소비자 니즈와도 맞닿아 있어, 업종에 따라 트렌드를 적절히 반영한 인테리어 전략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베이는 인테리어 설계 시 최신 인테리어를 반영한 업종별 맞춤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업종 특성, 주요 소비층 성향, 매장 입지 및 크기, 동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신 인테리어와 결합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설계하며,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구축해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
동일 업종과 유사한 인테리어 컨셉으로 진행된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해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정, 보완을 거쳐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며, 공사 도중에도 고객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인테리어 완성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한다.
인테리어베이 측은 “식당부터 카페, 학원, 미용실, 병원, 헬스장, 사무실 등 다양한 상업 공간에 전문성을 갖춘 디자이너 분류 체계를 바탕으로, 업종에 따른 전문적인 상업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며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다각도로 분석해 업종과 매장에 맞게 반영하며 인테리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