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따라 줄지어 있는 상가 중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매장은 한정적이다.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매장 인테리어부터 서비스까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처음 매장을 본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인테리어가 경쟁력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 유입에 도움을 줘 매출 상승을 이끄는 상업 인테리어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와 함께 알아봤다.
▷매장만의 차별화된 인테리어 컨셉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따르는 매장 컨셉은 트렌디하다고 여겨질 수 있지만, 비슷한 인테리어의 매장이 많아지면 오히려 개성을 잃게 될 수 있다. 이에 최신 인테리어를 반영하면서, 그 매장만의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컨셉을 정하는 것이 매장의 장점을 부각하는 수단이 된다.
▷업종에 따른 메인 컬러 선택
상업 시설은 사무실부터 카페, 식당, 미용실, 헬스장, 병원 등 업종이 다양한 만큼, 주요 서비스도 다르다. 주력하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이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컬러 선택이 중요하며, 다른 매장과 차이를 주기 위해 때로는 과감한 컬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조명의 활용
조명은 작은 조명 하나로도 공간 전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별도의 시공 없이도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인테리어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최근에는 매장명이나 메시지 등을 조명으로 만들어 전시하거나, 조명을 이용해 공간별로 컬러 컨셉을 적용하는 등 조명의 활용도도 더욱 높아져 중요한 인테리어 수단이 된다.
▷부분 인테리어로 분위기 전환
트렌드나 고객 선호에 따라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바꾸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에는 바닥이나 특정 공간을 원하는 분위기로 바꾸는 부분 인테리어를 통해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단, 기존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충분히 고려해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권과 주요 소비층 성향 파악
상업 시설은 주변의 상권과 유동 인구의 선호에 따라 매장별 매출에 큰 차이가 난다. 소비층의 성향에도 큰 차이가 있으므로, 연령부터 성별, 직업군 등 주요 소비층의 선호를 파악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고객 니즈부터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업종 특성,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성향 등에 따른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전문가와의 실시간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고 있으며, 충분한 상담과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 등을 통해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하며,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반으로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