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과 카페, 식당, 학원, 미용실, 병원, 헬스장 등 다양한 업종의 상업 인테리어는 일반적인 홈 인테리어와 달리, 소비자 유입을 촉진할 수 있는 매장만의 컨셉이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매장의 개성을 살려 다양한 실험적인 컨셉들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인테리어 컨셉도 있다. 대표적인 컨셉에는 화이트&우드, 빈티지, 모던 스타일 등이 있다.
화이트&우드는 매장을 밝고 화사하게 만드는 컨셉으로, 호불호가 적어 실패 확률이 적은 스탠다드 인테리어로 꼽힌다.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세련된 느낌까지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조명이나 식물 등의 소품을 이용하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부터 내추럴 인테리어까지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우드의 컬러감에 따라서도 분위기를 가볍거나 무겁게 만들 수 있다.
빈티지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인테리어 컨셉이다.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감성적인 공간을 조성할 수 있으며, 어느 시점을 타겟으로 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전체적인 컬러감이나 질감 등을 고려해 공간을 구성해야 빈티지한 멋을 살릴 수 있으며, 비용 부담이 있다면 특징적인 포인트 소품 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모던 스타일은 쉽게 유행을 타지 않는 컨셉으로, 심플하고 세련된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매장 분위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인테리어 톤에 따라 밝고 화사한 분위기부터 고급스러운 분위기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무채색을 주로 사용하므로, 포인트 인테리어로 차별화된 공간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장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지나치게 과한 컨셉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반감을 불러올 수 있다”며 “꾸준히 사랑받는 컨셉에는 그 이유가 있으므로, 원하는 인테리어 컨셉이 없다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인기 있는 컨셉에 매장만의 차별점을 더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고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실시간 전문가와의 1:1 상담 시스템을 통해 상담 단계부터 전문가가 상담을 진행하며,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업종에 따른 전문적인 맞춤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며 “인테리어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해 고객이 원하는 인테리어 컨셉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하여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주요 소비층 특성, 매장 입지 등을 고려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해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며, 공사 완료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고 전했다.
출처 : 이넷뉴스
이동준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en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