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식당, 사무실, 학원, 미용실, 병원, 헬스장, 매장 등의 상업 시설은 업종마다 특징과 주요 소비층이 달라,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도 이를 고려해야 한다. 업종이 추구하는 상업적 이익과 함께 고객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내외관을 조성하는 것이 관건으로, 매장 운영과 고객 동선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야 한다.

 

인테리어 트렌드도 무시할 수 없다. 옷이나 화장품처럼 트렌드가 빠른 속도로 바뀌진 않지만, 인테리어에도 분명 주류의 트렌드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특히, 상업 시설은 너무 트렌드만 쫓거나, 반대로 트렌드에 뒤처지면 경쟁에서도 밀릴 수 있어, 매장에 어울리는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마다 선호하는 인테리어 트렌드도 다르다. 업종별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면 카페의 경우 인더스트리얼 컨셉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산업혁명 시대를 연상하는 산업, 공업 시설의 분위기를 조성한 컨셉으로, 노출 콘크리트나 철근, 폐목재 등을 사용해 공간을 구성한다. 이에 다른 컨셉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빈티지 느낌의 감각적인 매장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 최근에는 컨셉을 잘못 해석해 방치돼 있거나 단순히 낡은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컨셉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진행해야 한다.

 

식사와 술을 함께 판매하거나 주점 등의 주류 판매점은 낮 시간대와 밤 시간대의 분위기 전환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컨셉의 인테리어를 적용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주로 변화가 용이한 조명이나 간판 조명, 장식 등을 이용해 인테리어를 진행한다. 밤에는 주류를 판매하는 곳임을 확실히 할 수 있는 간판을 달거나, 낮 시간대에도 밤에는 주력 서비스가 바뀐다는 암시를 줄 수 있는 장치를 해 두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제품을 판매하는 업종에서는 로즈 골드를 활용한 매장 인테리어가 인기를 얻고 있다. 러블리하고 화려한 느낌과 고급스러운 무드를 함께 줄 수 있는 로즈 골드는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장치로 선호된다. 카페나 주얼리 전문점, 디저트 전문점 등 다양한 업종에서 선호되고 있다.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트렌드를 무조건 따르진 않아도 되지만, 최신 트렌드와 너무 동떨어진 컨셉은 오히려 매력이 반감되는 요인이 될 수 있다상업 인테리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업종과 매장 형태 등에 맞는 트렌드를 적용할 수 있으며, 트렌드와 상관없이 매장만의 개성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컨셉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주들의 상업 인테리어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상담 단계부터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진행 시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면서 유사 업종과 컨셉의 인테리어가 축적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후 고객 니즈와 업종 특징,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주력 서비스,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등을 모두 반영해 고객 맞춤 인테리어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05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