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에 창업으로 눈길을 돌리는 이들이 많지만, 창업 아이템 선정부터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다. 국내 창업 시장이 포화 상태가 되면서 기존 매장들도 폐업하는 가운데, 신규 매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선정부터 주요 서비스, 상업 인테리어 등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다양한 업종 중 스몰비어는 상대적으로 낮은 창업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어 비용적 부담이 덜하고,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춘 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선호된다. 비교적 작은 공간에서 간소화한 메뉴를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다른 매장과의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인테리어는 고객 유입과도 직결되면서, 전체 창업 비용에서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므로 체계적인 계획하에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무작정 유행하는 인테리어를 따르다 보면 비용 부담만 늘고, 매장 고유의 개성을 잃게 된다. 공간이 작은 만큼 인테리어 시에는 명확한 컨셉을 정해 두어야,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매장만의 고유 매력을 가질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복고풍부터 빈티지, 서핑바 등 매장 입지와 주요 소비층 성향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인테리어 컨셉을 설정해야 한다.

 

인테리어를 하다 보면 뭔가 부족한 듯한 느낌에 인테리어 추가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전부터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설비와 가구 등이 설치되었다면, 비용 소모가 많은 공사보다는 조명과 소품 등을 활용해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와 관련해 카페, 식당, 병원, 헬스장, 학원, 사무실, 미용실 등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매장 입지와 크기, 업종 특성, 주요 소비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적합한 컨셉을 정하고, 컨셉에 따른 설비와 가구, 소품 등을 설치해야 한다상업 인테리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인테리어 전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본인이 원하는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는지 확인 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인테리어베이는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업종에 따른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구축해 상담 단계부터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고객 동선,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등의 분석을 기반으로 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다.

 

그간 축적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인테리어 완성 후를 확인할 수 있는 2D, 3D 디자인도 무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공사 전 수정할 점을 보완해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용 낭비를 막고, 공사 도중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해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