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둔화로 인해 상업시설들이 비용 절감을 위한 정비에 돌입하면서, 상업 인테리어 시장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업무와 서비스 이용이 한 공간에 가능한 다기능 공간이 선호되고 있으며, 휴식이나 편의만을 위한 공간을 설치하기보다는 상업시설의 본질적인 업무와 서비스에 집중된 인테리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인건비 절감과 운영 편리성 극대화를 위해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하는 매장도 증가하는 추세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무인으로 주문과 서빙, 정리까지 가능한 무인 시스템 운영 매장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상업 인테리어 비용 절감을 위해 무분별하게 저렴한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하면 사기, 불만족 등의 피해를 볼 수 있으며, 무작정 공간을 없애거나 필요한 설비를 하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 상업 인테리어는 매장 특성과 사정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비용도 절감하고 매장 경쟁력도 유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매장 인테리어 시 저렴한 비용에만 초점을 맞춰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상업 인테리어는 상업시설의 특성과 업종, 주요 고객층 등에 따른 계획이 필요한 분야로, 전문적인 지식이 없거나 경험이 충분하지 않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없다, “특히, 처음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는 저렴한 비용을 제시한 후 공사 도중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으므로, 업체 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업체를 통한다면 효율적인 동선 설계부터 활용도 높은 공간 구성, 운영 형태에 따른 스마트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고객 유입 및 소비 촉진을 위한 경쟁력 있는 인테리어를 계획할 수 있다여러 업체의 견적을 비교하고 상세 견적서와 A/S 시스템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상업 인테리어 전문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인테리어베이는 상업 인테리어 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막기 위해 고객 문의 단계부터 실시간 전문가와의 1:1 상담 시스템을 도입해,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으로 인테리어 계획을 더욱 구체화하며,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고객 니즈와 업종 특성,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입지, 주요 소비자 트렌드 등을 모두 고려한 고객 맞춤 인테리어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인테리어 설계에 기반해 비용과 퀄리티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자재, 가구 등을 선별하는 과정을 거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인테리어 설계에 따른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해 최종 수정을 거쳐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인다. 공사 완료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어가고 있다.

 

인테리어베이 측은 상업 인테리어는 사무실과 식당, 카페, 학원, 병원, 미용실 등 업종이 다양하고, 같은 업종이라도 매장마다 주력 서비스와 추구하는 컨셉, 주요 소비층 등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한 인테리어 계획이 필요하다무작정 비용을 줄이기보다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매장 경쟁력을 확보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인테리어를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741